ADsP (Advanced Data Analytics Semi-Professional)
제1절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
분석 기획: 실제 분석 수행 전,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 및 의도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도록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련의 작업
분석 기획시 고려사항 3가지
- 데이터
· 확보가 우선적, 유형 분석(유형별 적용 가능 솔루션 및 방법 다양)
· 정형 데이터(DB로 정제된 데이터), 비정형 데이터(이메일, 보고서, 소셜미디어 데이터),
반정형 데이터(센서 중심으로 스트리밍되는 머신데이터)
- 활용방안과 활용 가능한 유즈케이스 탐색
· 기존에 잘 구현되어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 최대한 활용
- 장애요소들의 대한 사전계획
· 조직역량의 내재화를 위하여 충분하고 계속적인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관리 고려
제2절 분석 방법론
a. KDD 분석 방법론 (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s) [출처] ADsP 정리) 3단원 1장 제2절 분석방법론
b. CRISP-DM 분석 방법론 (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)
CRISP-DM 프로세스 6단계
- 업무이해 : 프로젝트 목적과 요구사항 이해단계
· 업무목적 파악, 상황 파악, 데.마 목표설정, 프로젝트 계획 수립
- 데이터 이해 : 데이터 수집, 속성 이해단계
· 초기 데이터 수집, 데이터 기술 분석, 데이터 탐색, 데이터 품질 확인
- 데이터 준비 : 분석기법에 적합한 데이터에 편성단계, 시간 다소비
· 분석용 데이터 셋 선택, 데이터 정제, 분석용 데이터 셋 편성, 데이터 통합, 데이터 포맷팅
- 모델링 : 다양한 모델링 기법과 알고리즘 선택하고 파라미터 최적화하는 단계,
테스트용 데이터 셋으로 과적합 문제 확인
· 모델링 기법 선택, 모델 테스트 계획 설계, 모델 작업, 모델 평가
- 평가 : 모델링 결과가 프로젝트 목적에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단계
· 분석결과 평가, 모델링 과정 평가, 모델 적용성 평가
- 전개 : 모델을 실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과 모델의
유지보수 계획 마련 단계
c.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(계층적 프로세스 모델)
분석 과제 정의서
분석명 | 분석 정의 | ||
해지 상담 접촉 패턴 분석 | 기 해지 계약건 발생 고객의 해지 시점 상담정보 분석을 통해 해지 고객의 상담 특성을 발굴하는 분석 | ||
소스 데이터 | 데이터 입수 난이도 | 분석방법 | |
접촉채널, 건수, 접촉 평균 시간, 최종 접촉 이후 해지까지 시간, 상담인력 업무 능숙도 | 서비스 수준 유지 | 해지로 이어지는 해지 상담의 유의미한 속성을 요인 분석을 통해 발굴하고 클러스터링 분석을 통해 영향요인을 그룹핑하고, 그룹핑된 요인 그룹에 해지에 미치는 영향도를 회귀 분석함 | |
데이터 입수 사유 | |||
N/A | |||
분석 적용 난이도 | 분석적용 난이 사유 | 분석 주기 | 분석 결과 검증 Owner |
중 | 접촉 로그 등의 비구조적 데이터 분석 필요 | 월별 업데이터 | 해지방어팀 |
분석준비도 readiness (데이터 분석 도입의 수준을 파악을 위한 진단방법)
ex) 다음 중 분석준비도의 분석업무영역이 아닌 것은?
분석 마스터플랜
- 반복적인 분석체계는 모든 단계를 반복하기보다 데이터수집 및 확보와 분석데이터를 준비하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,
- 모델링 단계는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혼합형을 많이 적용하며,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적인 일정계획도 수립해야 한다.
마스터 플랜 수립
우선순위 고려요소:
적용범위/방식 고려요소:
ROI 관점 빅데이터의 핵심 특성
투자비용 측면 요소(ROI관점) (3V):
포트폴리오 사분면 분석을 통한 과제 우선순위 선정 기법
시급성 기준 : 3 - 4 - 2 순 의사결정
난이도 기준 : 3 - 1 - 2 순 의사결정
분석성숙도 모델: 분석능력 및 분석결과 활용에 대한 조직의 성숙도 수준 평가해 분석수준은 성숙 단계에 따라 점차 진화
데이터 분석 조직 구조 3가지 유형
참고자료
https://blog.naver.com/liberty264/2210149634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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